본문 바로가기
3co 정보/기타 정보

포토스케이프X 이용해서 사진 정보 메타값 삭제하는 방법

by ΓΘωΘΓ 2022. 3. 25.

많은 분들이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중복 이미지 유사문서의 문제를 없애고자 합니다. 이미지와 사진에는 각자 고유의 메타 데이터가 들어 있는데 이걸 지우지 않으면 중목 이미지로 유사문서에 걸려서 자신의 글이 누락되는 일이 발생합니다. 또한 SNS 글의 관리 목적 말고도 개인정보의 유출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이 메타 값과 위치 정보 (Exif)의 관리는 필수 입니다.

 

 

 

오늘 알려드리는 방법은 총 3가지로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설명 했습니다.
1. 이미지 사진의 메타 값 확인하고 보기 방법
2. 포토스케이프 X의 설치 방법과 다운로드
3. 포토스케이프 X를 이용한 메타 값 삭제하기

이미지, 사진 메타값 초간단 확인 방법

수많은 인터넷상 사진들의 고유 메타 값이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메타값이 이미 지워져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지금 알려드리는건 내가 지우고자하는 사진의 메타값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고 보는 방법입니다. 핸드폰,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으로 사진 촬영을 하면 그 핸드폰의 메타 값의 정보가 모두 나옵니다.

 

아이폰8-메타값-메타정보카메라촬영-메타정보값
왼쪽 - 아이폰 8의 사진촬영 메타값, 오른쪽 - 카메라 메타값 확인 보기

  1. 확인하고자 하는 이미지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2. 속성 클릭하기
  3. 자세히 Tap 클릭

 

기본적인 메타 값은 해당 사진을 어떤 카메라로 찍었는지와 카메라 브랜드 모델, 기본적인 카메라 설정 값 등과 가장 중요한 위도와 위치 정보가 들어가 있습니다. 위에 사진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요즘 현재에는 기본적으로 카메라에 Wifi 기능과 GPS 기능이 있기 때문에 어디에서 촬영이 되어있는지도 기록이 됩니다. 

 

 

 

포토스케이프 X 이용해서 사진 위치 정보 메타 값 삭제하기

유사문서 방지를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쉬운 방법은 이 <포토스케이프 X> 프로그램 어플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기본 한 장의 사진 편집부터 여러 장의 사진을 편집하는 일괄 편집 콜라주(이어 붙이기) 편집까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니 꼭 설치해서 유용하게 쓰시도록 권고합니다. (그리고 가장 간편하고 쉬운 프로그램입니다.)

 

시작은 포토스케이프 X 설치하기

네이버나 구글에서 검색하여 다운로드를 하지 않고 간단하게 윈도 체제 OS라면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1. 시작->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Microsoft Store) 접속 -> 포토스케이프 X (PhotoScape X) 검색 후 설치하기
  2.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포토스케이프 x를 실행시켜 줍니다 실행시키고 어플 상단의 [일괄 편집] 클릭

※ 이어 붙이기와 콜라주 등으로 여러장의 사진도 편집 가능

포토스케이프-일괄편집-수정

  1. 일괄 편집 클릭하였으면 편집하려는 파일에서 1장 이상의 사진을 드래그하여 가운데 편집 화면으로 넣어줍니다. 이제 메타 값을 지우는 건 어렵지 않습니다.

포토스케이프-보정하기

  1. 오른쪽 메뉴의 필터 혹은 색상, 빛 어떤 것이든 상관없이 약간의 보정을 넣어줍니다.
  2.  밝게, 선명함, 뽀샤시, 어둡게 등 + - 1~3 정도의 아주 약간의 보정만 조정해줘도 상관없습니다.
  3. 이미지 보정 조정을 해주었으면 이제 저장을 하면 됩니다. [Ctrl + s]의 단축키를 사용하여 간편하게 저장을 시작합니다.

 

 

 

이렇게 보정을 하고 하는 이유는 다들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마케팅의 목적으로 블로그를 키우는 분들이 유사 문서로 감지되는 검색엔진이나 봇의 눈을 피하기 위해서 일 것입니다. 애지중지 키우시는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구글 블로그 등의 관리를 위해 꼭 메타정보 값을 지우 시기 바랍니다. 

이미지-메타값-지우기

  1. [Ctrl + s] 단축키를 이용하면 다음과 같은 저장 팝업이 뜹니다.
  2. 저장 전 메타데이터 정보를 보존합니다. 박스의 체크를 해제합니다
  3. 그런 다음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하면 편집한 사진들의 메타 값은 남지 않습니다.

 

 

 

여기까지 내용을 읽으셨으면 충분히 이미지의 편집 과정을 실천을 하신 분들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 과정을 매번 할 때마다 의아해 할 수 있고 의문을 품을 수 있지만 우리는 네이버나 다음, 구글의 검색엔진과 봇의 알고리즘을 절대 알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유사문서와 글의 누락의 위험을 방지하는 행동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