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은 미래산업에 대해서 많은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입니다. 가상현실이란 내가 가상의 세계에 직접 들어가 있는 것으로 보고 만져지고 느낍니다. 흔히들 우리가 VR이라고 알 고 있는 헤드셋 비슷하게 생긴 물건을 착용하면서 가상현실의 세계로 들어가서 가상현실 세계를 마주합니다. 말 그대로 우리가 게임이나 영화 속에서 접하는 가상 사이버 공간을 뜻 합니다.
-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메타버스인 가상현실세계 VR
- 디지털 매개체를 통해서 가상현실의 세계로 들어갈 수 있게 해 줍니다.
- 내가 새로운 세계에 가 있는 것
가상현실세계 다양한 활용성
가상현실은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에 실체 하지 않는 존재하지 않는 모든 것을 새롭게 창조하고 만들어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무한한 공간이기 때문에 한계가 없는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 모든 가능성을 열어주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우리가 VR과 같은 매개체를 통한 가상현실 말고도 더 넓게 우리에게 가상현실은 퍼져 있습니다.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즐겨하는 온라인 게임도 마찬가지로 가상현실세계입니다.
- RPG 온라인 게임 : 게임 안에서만 거래되고 통용되는 화폐와 문화가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새로운 가상현실세계의 온라인 게임 버전이라는 겁니다.
- 일체화 : 우리가 가상현실 안으로 들어가게 되면서 그 가상세계에서의 모든 게 현실과 같이 느껴지고 가상현실에서의 새로운 세계가 열립니다. 이로 인해서 새로운 '내가' 또 탄생이 되는 거죠
- 다양한 접목화 : 재난재해와 같은 것을 구축을 해놓아서 체험과 대비를 할 수 있는 훈련 시스템으로도 적극 활용 중입니다.
- AR 증강현실과 접목이 되는 부분도 있는데 VR 매개체를 통하여 증강현실(AR)을 구현을 한다.
다양한 활용성도 있지만 긍정적 이점도 있습니다. VR을 통한 가상세계에 들어왔을 때 이미 우리가 가상세계라 해서 흥미를 돋는 재미를 얻을 수 없다고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 게임 속 던전과 같은 곳에 들어가서 거대한 몬스터나 괴물을 바로 눈앞에 보게 된다면 현실 속의 우리는 온몸이 굳고 벌벌 떨 겁니다. 하지만 우리는 VR을 통해서 우리가 직접 설정을 한 것이기 때문에 공포로 전해지는 스트레스가 생기면서도 전혀 다치지 않을 거라는 안전감이 동시에 느껴지기 때문에 재미라는 요소로 우리에게 작용합니다.
가상현실의 단점
가상현실의 가장 큰 단점은 현재로서는 장비를 이용하여 가상현실로 들어가거나 직접적으로 볼 수 있는데 이렇게 장비의 제한이 생긴다면 가상현실로 들어가는 것도 제한이 생기게 됩니다.
- 아직은 우리가 가상현실세계에서 직접적으로 음식을 섭취하지 못한다.
- 직접 만지거나 감각적인 촉감을 느낄 수가 없다.
가상현실세계의 긍정적 관점
현재 전 세계에서 엄청난 관심과 사업적 투자를 하고 있고 미래산업으로써의 가치를 많은 나라들이 인정을 하고 국가 자체적으로도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기업이고 우리가 사랑하는 구글도 구글 글라스라는 VR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많은 관심이 있다는 걸 세상에 선보였습니다.
- 전 세계에서 가상현실세계 VR의 많은 관심과 투자를 하고 있다.
- 현재 기술력보다 더 진보적으로 뛰어난 기술의 개선의 여지가 긍정적
- 페이스북, 삼성, 구글과 같은 글로벌 기업들도 VR 사업의 투자하고 있다.
- 글로벌 기업뿐만 아니라 명품 브랜드 구찌와 우리나라 대표 엔터테인먼트 기획사들도 메타버스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추세
앞서 계속 얘기를 했지만 세계적으로 국가나 기업들이 많은 관심을 쏟고 있는 만큼 우리도 메타버스의 관해서 관심을 갖고 지켜볼 필요가 있는 것 같다. 기업가들은 이득이 되지 않는 곳에 투자를 하지 않으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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