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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co 정보/메타버스 정보

메타버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뜻과 차이점[ VR AR ]

by ΓΘωΘΓ 2022. 3. 1.

보통의 사람들은 VR 기기를 통한 가상현실 세계도 메타버스라고 오해를 하고 있습니다. 혹은 가상현실세계 증강현실세계의 또 다른 이름으로 메타버스라고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오해입니다. 메타버스의 뜻을 이전 글에서 숙지를 하시고 이 글을 읽으신다면 메타버스는 가상현실의 상위 분류로서 즉 가상현실이 메타버스의 하위 카테고리라고 생각하시고 이해하기 쉬울 겁니다.

  • 메타버스의 세계 안에 가상현실 VR과 증강현실 AR이 속해있는 것

 

 

 

가상현실(VR)은 메타버스의 하위분류

메타버스는 가상현실을 하위 카테고리로 포함하고 더 넓은 개념과 디지털 세상을 표현하는 디지털 세계입니다. 이 메타버스가 처음 세상에 나왔을 때에는 가상현실과 큰 차이점이 없었다는 게 사실이기도 합니다. 초창기에는 VR 기기를 이용한 가상현실 매개체가 전부였으니 말입니다.

  • VR 개념 : 메타버스라는 디지털 세계 밑에 가상현실 세계가 있지만 현재 VR과 같은 기기의 기술적 레벨업이 사람들의 기대치에 못 미치는 상황인 현실입니다. 하지만 대중들 사람들의 접근성과 접근 실용성을 고려해서 새롭게 탄생합니다.
  • 미국의 매래 예측 기술 연구단체 : ASF (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에서 4가지의 다양한 형태로 메타버스를 분류를 했습니다. ( 증강현실 세계, 라이프로깅 세계, 거울 세계, 가상 세계 )

 

증강현실세계 VR 매개체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은 메타버스인가

증강현실은 앞서 기술 연구단체 ASF에서 AR (Augmented reality)로 정의를 합니다. 이 'AR'의 증강현실은 1990년대 처음으로 세상에 나온 개념인데 우리에게 생각보다는 빠른 혹은 느리게 세상에 나왔습니다. 미국의 유명한 항공 제조 기업인 보잉이 비행기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가상의 이미지를 입힌 것이 세상에 최초로 선보인 증강 현실입니다.

  • VR : 디바이스를 통한, 기기를 통해서 우리를 증강현실과 이어주는 것입니다. 또한 VR은 가상현실세계입니다.
  • 한참 전 세계적으로 유행했던 '포켓몬 고'는 매개체를 통한 증강현실이라고 우리는 쉽게 이해하고 알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라는 매개체를 통해서 실제 현실 세계에서는 보이지 않는 포켓몬들을 스마트폰 속 화면의 현실 위에 보여 줍니다.

 

 

 

  • 예시 : 만화나 애니메이션에서 자주 나오는 고글이나 안경을 착용을 하면 상대방의 능력치나 정보가 보이는 것도 똑같은 증강현실을 표현해주는 것입니다. (ex. 드래곤볼 스카우터)
  •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은 결국 메타버스의 한 부분

 

메타버스 트렌드 [ 명품 브랜드 ]


현재에 이르러서는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나 기업들도 이런 메타버스와 증강현실 사업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명품 브랜드인 구찌(GUCCI)는 자체적은 스니커즈 앱을 개발하여 증강현실 속 구찌 스니커즈를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온전히 가상의 증강현실 속에서만 사용 가능한 스니커입니다. 스니커즈를 구매를 하게 되면 사진 속의 자신의 신발이 자신이 구매했던 구찌 신발을 신은 상태로 보이게 됩니다.

  • 앞에서 설명했던 만화나 게임과 구찌 스니커즈 앱의 공통점은 모든 초점이 현실에게 맞춰진 다는 것입니다. 포켓몬 고의 포켓몬들은 현실 속 배경위에 나타나고 구찌 스니커즈는 현실 속 우리의 발에 신발을 신어주게 합니다.
  • 이렇게 증강현실세계는 현실에 존재하는 사람과 배경이 있어야 비로소 이루어지고 VR 혹은 매개체 만으로는 증강현실의 세계로 들어갈 수 없다는 게 증강현실의 큰 특징입니다.


간략하게 가상현실세계 VR과 증강현실 AR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조금씩 더 세분화해서 같이 포스팅을 이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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